농촌전통테마마을

산청도서관  전경
배움의 휴식처산청 남사예담촌

남사마을은 수많은 선비들이 과거에 급제하여 가문을 빛냈던 학문의 고장으로, 공자가 탄생하였던 니구산(尼丘山)과 사수(泗水)를 이곳 지명에 비유할 만큼 예로부터 학문을 숭상하는 마을로 유명합니다.

2003년 농촌전통 테마마을로 지정된 "남사 예담촌"은 고즈넉한 담장 너머 우리 전통 한옥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어 표면적으로는 옛 담 마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내면적으로는 담장 너머 그 옛날 선비들의 기상과 예절을 닮아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1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제1호로 선정된 남사 예담촌은 변화하는 현재 속에서 옛 것을 소중히 여기고 지켜나가는 아름다운 마을로 자리하고자 합니다. 한옥 풍경이 어우러진 전통문화 배움터 남사 예담촌에 오셔서 아름다움과 배움이 있는 휴식을 충전해가시기 바랍니다.

남사예담촌 체험

탐방

돌담길 따라 고가탐방

코스

돌담길 → 최씨고가 → 사양정사 → 이씨고가

돌담길 따라 고가에 들어서면 선비들의 위상을 느낄 수 있는 사랑채가 나타난다.
사랑채를 지나 안채로 들어서면 전통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으며, 우리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느낄수 있습니다.

돌담길 따라 고가탐방 이미지 1 돌담길 따라 고가탐방 이미지 2 돌담길 따라 고가탐방 이미지 3

예담길

인생 여정 7가지 테마

코스

개구쟁이길 → 배움의길 → 자립의길 → 뜻을이루는길 → 인생을아는길 → 평온의길 → 마음의길

사수강을 따라 20여분걷다보면 아름다운 참나무 숲이 나옵니다. 인생여정 7가지 테마를 따라 참다운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 보세요.

인생 여정 7가지 테마 1 인생 여정 7가지 테마 2 인생 여정 7가지 테마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