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탐방

문화재

산청 실매리 왕버드나무 군 이미지
산청 실매리 왕버드나무 군 이미지
산청 실매리 왕버드나무 군 이미지
산청 실매리 왕버드나무 군 이미지
1 4
산청 실매리 왕버드나무 군
  •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차황면 실매리 881-49

  • 대표전화

    055-970-6441~3

상세설명

  • 관리부서 : 산청군 문화관광과/연일김씨종중
  • 대표전화/팩스 : TEL 055-970-6441~3 / FAX 055-970-6409

요약정보

차황면 실매리 마을 앞 하천을 따라 남북 방향으로 9그루의 왕버드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다. 마을의 방재(防災), 방풍(防風)을 겸한 풍치림으로 조성되어 근래까지 마을 주민의 휴식처, 일터, 모임터 및 운동장으로 사용되어 왔다. 실매리에 거주한 연일김씨의 선조인 김주(金柱)가 조성한 것이라 전한다.

개요

산청 실매리 왕버드나무 군 (山淸實梅里왕버드나무群)

산청군 산청읍에서 북쪽으로 뻗어 있는 국도 59호선을 따라 승용차로 20여 분 가면 친환경 농업의 메카인 산청군 차황면 실매리 점남 마을이 있다.이 마을 앞에서 좌회전을 해 점남 2교를 건너면 마을 진입로 좌우 들녘에 한 번에 보아도 수령이 몇백 년이 됐을 것으로 짐작되는 버드나무 아홉 그루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이곳에 묵묵히 서 있는 아홉 그루의 왕버드나무는 하천가나 들녘에 심어져 있는 평범한 나무가 아니라 지난 2001년 경남도 기념물 제232호로 지정돼 금포림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산청 실매리 왕버드나무 군이다. 경남도 기념물인 왕버드나무 군은 지금으로부터 620여 년 전인 1389년 연일 김 씨의 선조인 김주가 심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왕버드나무가 심어진 이곳은 김주의 유지로 기록돼 있다. 황매산에 위치하여 금호천이 흐르고 실매소류지, 넘어들소류지 등이 있다. 황매산 밑이 된다 하여 실매라 하였다. 자연마을로는 점남, 주막땀 등이 있다. 점남은 실매 서남쪽에 있는 마을로 점남동 EH는 회남이라 한다. 주막땀은 실매 서족에 있는 마을로 주막이 있다 하여 주마땀이라 하였으며 금호천 옆이 된다 하여 금호땀이라고도 한다. 차황면 실매리 마을 앞 하천을 따라 남북 방향으로 9그루의 왕버드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다. 마을의 방재(防災), 방풍(防風)을 겸한 풍치림으로 조성되어 근래까지 마을 주민의 휴식처, 일터, 모임터 및 운동장으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여름철이면 왕버드나무 군에서 만들어지는 그늘이 그 어느 그늘보다 시원함을 주어 마을 주민들은 물론 이곳을 지나는 많은 사람이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이곳을 지나는 관광객들도 나무 아래서 여유를 만끽하는 등 많은 사람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문화재지정 현황

문화재지정 현황 테이블 - 문화재구분, 지정번호, 지정일, 제작연대, 시대 정보 제공
문화재구분 지정번호 지정일 제작연대 시대
도 기념물 시도기념물 2001.2.22

주변관광지

안내반경 5Km내 관광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시는길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산청IC→차황 방향(국도 59호)→차황면 실매리→왕버드나무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