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탐방

문화재

산청 남사마을 옛 담장 이미지
산청 남사마을 옛 담장 이미지
산청 남사마을 옛 담장 이미지
산청 남사마을 옛 담장 이미지
1 4
산청 남사마을 옛 담장
  •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지리산대로2897번길 23

  • 대표전화

    055-970-6441

상세설명

  • 관리부서 : 산청군 문화관광과
  • 대표전화/팩스 : TEL 055-970-6441 / FAX 055-970-6409

요약정보

남사마을에는 토담 돌담이 공존하고 있다. 대개 마을내 반가(최씨고가,이씨고가)나 사양정사, 이사재 주위는 토담이 잘 남아 있으며, 마을안 서민들이 거주하는 민가에는 돌담이 많이 시용되어 전통사회의 신분에 따 담의 구조와 재료, 형식의 차이를 볼 수 있다.

개요

산청 남사마을 옛 담장 (山淸 南沙마을 옛 담牆)

남사마을에는 토담 돌담이 공존하고 있다. 대개 마을내 반가(최씨고가,이씨고가)나 사양정사, 이사재 주위는 토담이 잘 남아 있으며, 마을안 서민들이 거주하는 민가에는 돌담이 많이 시용되어 전통사회의 신분에 따 담의 구조와 재료, 형식의 차이를 볼 수 있다. 상류층의 건축물 주위에 쌓은 토담은 대개 메쌓기한 석축 위에 찰쌓기 방식으로 토담을 쌓은 것이다. 즉 토담 하부에 길이 50-60cm정도의 큰 막돌을 2-3층 메쌓기한 후 그 위에 황토를 편 다음 막돌을 일정한 간격으로 벌려 놓고 돌 사이에 황토를 채워 넣어 쌓은 것이다. 담 상부는 전통한식기와 또는 일식(日式) 평기와를 사용하여 이어 우수(雨水)로 인해 담이 붕괴되지 않게 했다.

남사마을의 묵은 토담과 돌담은 마을주민들이 남사천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강돌을 사용하여 주택 외곽과 밭 주위에 쌓은 것으로 경남 서부지방의 반촌의 전통적인 공간구조와 담장형식과 구조를 잘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마을의 문화 관광자산으로서 뚜렷한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문화재지정 현황

문화재지정 현황 테이블 - 문화재구분, 지정번호, 지정일, 제작연대, 시대 정보 제공
문화재구분 지정번호 지정일 제작연대 시대
등록문화재 281호 2006.12.4

주변관광지

안내반경 5Km내 관광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시는길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단성IC→지리산 방향(국도 20호)→단성면 남사리→남사예담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