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탐방

전통사찰

심적정사 이미지
심적정사 이미지
심적정사 이미지
심적정사 이미지
1 4
심적정사
  •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산청읍 꽃봉산로133번길 15

  • 대표전화

상세설명

  • 관리부서 : 산청군 문화체육과/심적정사
  • 대표전화/팩스 : TEL / FAX

요약정보

1955년 산청읍 내리 심적사가 소실되지 동봉화상이 이곳에 심적사를 옮겨 지었으며, 심적사 소실 당시 보관장소가 없어 별도장소에 보관했던 16기나한을 1976년 나한전을 지어 석불부처 1기, 좌.우부처2기, 수호신2기의 다양한 부처를 보충하여 총21기를 안치하였다.

개요

심적사는 산청읍 내리 웅석봉 아래 위치하고 있다. 산청 경호강에서 시원하게 래프팅을 즐기는 풍경을 따라 웅석봉 심적사에 갈 수 있다. 백두산이 뻗어 내린 산줄기가 우리나라 남단에 와서 또 한 번 큰 산으로 우뚝 솟은 산이 바로 지리산이다. 산청 지리산 웅석봉 기슭에 서부경남지역의 최고 나한도량 심적사가 중생들의 원을 듣고 뜻을 이루어주기 위해 고요히 숨 쉬고 있다.

황매산과 가야산이 시원스레 펼쳐지는 심적사와 나한님과의 인연은 특별하고 끈질기다. 나한암에 있던 나한님을 한때 심적사에 모셨던 인연으로 긴 세월동안 모진 풍파에 절이 폐사가 되다시피 하고도 지금껏 그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강원도 어디에서 모셔왔다는 전설의 나한님은 6.25 동란을 피해 한 때 절이 산청읍내로 옮기게 되었는데, 이곳이 지금의 심적정사가 되었다. 이때 모셔진 22나한님은 지방문화재로 지정되어 심적사로 돌아오지 못하고 심적정사에 그대로 봉안되어 있다.

심적사는 중창과 관련하여 산청문화원에서 펴낸 『산청지명고(山淸地名考)』나 『산청향맥(山淸鄕脈)』을 보면 신라 경순왕 3년(929)에 창건하여 인조 7년(1630) 에 중건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어 있으나 사람들에 의해 전해지는 이야기를 담은 것으로 정확한 내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오백나한님이 각자의 개성을 뽐내며 중생들의 뜻을 이루기 위해 모셔진 21세기 나한도량 심적사에서 두 손을 모으고 정성을 다해 기도를 올리면 마음에 묻어둔 소망 하나쯤은 분명 얻어갈 것이다.

문화재지정 현황

문화재지정 현황 테이블 - 문화재구분, 지정번호, 지정일, 제작연대, 시대 정보 제공
문화재구분 지정번호 지정일 제작연대 시대
전통사찰 1988.6.10 신라경순왕3년

주변관광지

안내반경 5Km내 관광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시는길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산청IC→산청읍 방향(국도 59호)→산청읍 지리→심적정사

    [시외버스이용시]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타기→산청합동버스터미널에서 내리기
    약 3시간 10분 소요
    약 19,500원

    [자가용이용시]
    서울특별시→청계광장→청계2가→요금소(삼일로)→고가도로(한남로)→경부고속도로|한남대교 방면으로 고가도로(한남로)→경부고속도로→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산청IC→좌회전(60번 지방도)→우회전(1001번)→우측방향→좌회전→심적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