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 출처표시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고 - 언론보도 게시물이며,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온가족 함께하는 남명선비문화축제 막 올랐다
작성자 기획감사실
내용 ‘임진왜란 의병활동과 남명학파’ 학술대회 개최
국악인 남상일 공연·전통놀이 체험 다양


남명 조식선생의 경의정신을 기리는 제41회 남명선비문화축제가 20일 성대한 막을 올렸다.

산청군이 주최하고 경남도, 경남교육청 등이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선비·유림 위주의 행사라는 인식을 벗기 위해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위주로 산청군 시천면 소재 한국선비문화연구원에서 21일까지 이틀간 꾸려진다.

축제 첫날인 20일에는 ‘임진왜란 의병 활동과 남명학파’라는 주제로 학술대회가 열린다. 임진왜란사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 명지대 한명기 교수가 ‘동아시아 전쟁 임진왜란과 경상우도 의병의 위상’이라는 이라는 기조 강연을 하는 등 남명학파의 의병활동이 지니는 역사적 위상과 의의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경상우도 의병 집안 후손들을 한 자리에 초청하는 간담회도 마련돼 있다.

20일 선비문화연구원 본관에서는 국립공원 사진전과 경남서예대전 초대작가전도 열린다.

21일 개막식에서는 의병장 곽재우 장군을 소재로 한 ‘의병이여 일어나라’ 뮤지컬과 국악인 남상일이 출연하는 국악풍경소리 한마당이 축제 분위기를 돋우게 된다.

또한 산천제 시화전, 남명휘호대회, 전국시조경창대회, 서도연합회원전 등 다채로운 행사도 볼거리를 더한다.

가족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남명 선생 탁본 만들기를 비롯해 선비전통 놀이인 활쏘기, 투호, 고리걸기, 칠교놀이, 굴렁쇠 구르기, 제기차기, 장군·선비복장 입고 사진찍기 등이 체험행사도 다양하게 펼쳐진다.

향토식당과 개인, 단체, 마을 대항 제기차기 등 지역주민이 참여하는행사도 열린다.

한국선비문화연구원 관계자는 “41번째를 맞는 올해 남명선비문화축제는 예년과 달리 축제 기획 전문가가 참여해 새롭게 구성했다”며 “가족, 친지, 지역주민이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축제로 준비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파일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산청지역자활센터, 생명지킴이교육 실시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