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1회 산청군의회(임시회)
총무위원회회의록
제1호
산청군의회사무과
일시 2007년6월21일(목) 오후 13시46분 개의
- 의사일정(제1차 총무위원회)
- 1.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2.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3시46분 개의)
○위원장 김영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1회 임시회 산청군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개의되는 본 위원회에서는 산청군의회 회의규칙 제2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으로부터 회부된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2건의 조례안을 심사코자 합니다.
의사진행 순서는 업무 담당과장의 제안설명에 이어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고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회부된 안건 심사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1회 임시회 산청군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개의되는 본 위원회에서는 산청군의회 회의규칙 제2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장으로부터 회부된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2건의 조례안을 심사코자 합니다.
의사진행 순서는 업무 담당과장의 제안설명에 이어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고 질의 답변과 토론을 거쳐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회부된 안건 심사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행정과장 김동환입니다.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참조】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록에 실음)
○전문위원 권상현 의안번호 제2007-12호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참조】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심재화 위원 예, 과장님, 직제개편을 다시 하고 있는데 지금 여기에 나와 있는 것은 전문위원이 검토보고한대로 의회의 안이 상당히 반영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조정해야 할 것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자리는, 개인적으로 소장을 두고 하는 말은 아니고 앞으로 단호하게 없애야 할 자리인데 이 기회에 이런 것을 조정하면 안 됩니까? 거기서 결재 받고 또 부군수, 군수결재를 받고 이중으로 할 필요가 뭐 있어요. 소장이 직접 하는 일이 무엇입니까?
실질적으로 조정해야 할 것이 농업기술센터소장 자리는, 개인적으로 소장을 두고 하는 말은 아니고 앞으로 단호하게 없애야 할 자리인데 이 기회에 이런 것을 조정하면 안 됩니까? 거기서 결재 받고 또 부군수, 군수결재를 받고 이중으로 할 필요가 뭐 있어요. 소장이 직접 하는 일이 무엇입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기술센터의 업무를 총괄하는데 사실 우리도 그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으로는 공감합니다마는 현재 보직을 받은 상태에서 그것을 없애기는 그렇고 소장 하는 분을 과장으로 내려오게 할 수도 없고 그 부분은 시간을 두고, 센터 자체를 우리 마음대로 없앨 수는 없기 때문에 나중에 해소가 되면 주무과장이 겸무를 하는 제도를 택하든지 시간을 두고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업무가 안 된다는 것은 공감을 합니다.
○심재화 위원 저 분들을 예우해서 도에 자기 자리 있는데로 가도록 조치를 해 주어야 하고 과장이 있는데 그 위에 소장이 특별히 할 것도 없는데 고급 인력을 데려놓고 그냥 있는데 이런 것을 빨리 조정해야 합니다. 할 때 과감하게 해야지 언제 할 것입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예, 그것은 위원님 말씀에 공감을 합니다. 시간을 두고 해소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재화 위원 내년 1월1일자로 조치되도록 하세요. 저 분은 불이익을 안 당하도록 해 주시고.
○위원장 김영수 예, 지난해 10월1일자로 조직개편을 하고 이번에 또 하게 되었는데 집행부의 안하고 의회의 안하고 간담회를 통해서 의견 접근을 많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조직개편을 한다고 해서 업무가 원활히 잘 되는 것이 아니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 실과간의 업무 의견 조율을 하는 이런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 동안 조직개편 이후에 군 행정에서 추진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이런 부분이 미흡했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일례로 복지회관, 마을회관 같은 이런 업무, 혁신분권담당에서 마을회관을 맡고 있는데 예를 들어보면 연화마을회관 같은 경우에 행정과 내에서만 업무를 처리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고 재산관리부서하고 협의과정이라든지 이런 것을 봤을 때 너무 이런 기능이 미미하다, 협의를 하는 절차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챙겨야 합니다.
그래서 업무 협조가 잘 되어서 문제점이 있는 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노력들이 부족하지 않느냐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이후에도 이런 업무들은 계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봅니다, 협의과정은.
그래서 이런데 관심을 가지고 해 주시기 바라고 또 하나 쟁점이 되고 있는 경제도시과에 있는 유통담당같은 경우에 의회에서 많은 문제 제기가 그 동안에 있었는데 저도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경제도시과 업무추진 하는 것은 열의를 갖고 잘 한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지금 유통부분에 주로 다루는 것이 농산물인데 농업축산과라든지 농업지원센터하고의 협조체제가 그 동안에 미흡했다, 여기에서 우리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안 되겠다, 그래서 의회에서 생각할 때 유통은 농산물이 많으니까 농업관련 부서로 이관하는 것이 좋겠다는 안입니다.
그래서 물론 작년 10월 이후 얼마 되지는 않았는데 그 동안에도 충분히 업무조율이라든지 이런 것을 할 수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 못 했다는데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쟁점이 되고 있는 유통계는 의회에서 말씀드리는 농업 관련부서로 이관하는데 대해서 타당성이 있다고 봅니다. 의원 간담회에서도 대부분 의원님들의 의견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총무위원회 소속 위원들뿐만 아니고 전 의원들이 맞다는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도시과의 농축산물 유통지원에 관한 것은 농업관련 부서로 이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런데 중요한 것은 조직개편을 한다고 해서 업무가 원활히 잘 되는 것이 아니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 실과간의 업무 의견 조율을 하는 이런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 동안 조직개편 이후에 군 행정에서 추진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이런 부분이 미흡했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일례로 복지회관, 마을회관 같은 이런 업무, 혁신분권담당에서 마을회관을 맡고 있는데 예를 들어보면 연화마을회관 같은 경우에 행정과 내에서만 업무를 처리할 수 없는 그런 상황이고 재산관리부서하고 협의과정이라든지 이런 것을 봤을 때 너무 이런 기능이 미미하다, 협의를 하는 절차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챙겨야 합니다.
그래서 업무 협조가 잘 되어서 문제점이 있는 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노력들이 부족하지 않느냐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 이후에도 이런 업무들은 계속적으로 필요하다고 봅니다, 협의과정은.
그래서 이런데 관심을 가지고 해 주시기 바라고 또 하나 쟁점이 되고 있는 경제도시과에 있는 유통담당같은 경우에 의회에서 많은 문제 제기가 그 동안에 있었는데 저도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은 경제도시과 업무추진 하는 것은 열의를 갖고 잘 한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지금 유통부분에 주로 다루는 것이 농산물인데 농업축산과라든지 농업지원센터하고의 협조체제가 그 동안에 미흡했다, 여기에서 우리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안 되겠다, 그래서 의회에서 생각할 때 유통은 농산물이 많으니까 농업관련 부서로 이관하는 것이 좋겠다는 안입니다.
그래서 물론 작년 10월 이후 얼마 되지는 않았는데 그 동안에도 충분히 업무조율이라든지 이런 것을 할 수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 못 했다는데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쟁점이 되고 있는 유통계는 의회에서 말씀드리는 농업 관련부서로 이관하는데 대해서 타당성이 있다고 봅니다. 의원 간담회에서도 대부분 의원님들의 의견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총무위원회 소속 위원들뿐만 아니고 전 의원들이 맞다는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도시과의 농축산물 유통지원에 관한 것은 농업관련 부서로 이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예, 위원장님 말씀이나 의원들 전체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고 보고 먼저도 제가 입법예고할 때 사과를 드린 것이 조례 심사할 때 의결해 주신대로 수긍하고 따르는 조건하에 입법예고는 그렇게 했다고 양해를 구했습니다.
의회에서 의결해 주시는대로 따르는 것으로 하고 단, 제가 그 동안의 추진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종전에 농림과로 되어 있을 때 유통계가 있었는데 같이 있다 보니까 업무구분이 안 되어 실제 무용지물이 되어서 필요없다고 해서 유통계를 없앴습니다.
그런데 업무를 하다 보니까 필요한 부분도 있고 다른 지역에서 유통업무를 원활히 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축산과에 유통계를 만들어서 운영을 했는데 속내용은 의회에 있어서 저도 잘 몰랐지만 단성의 농산물유통센터를 할 때 예산은 문화관광과에서 유치했고 사업은 농업축산과 유통계에서 해 줘야 하는데 그 업무를 안 맡을라 해서 사업을 문화관광과에서 해 줬습니다.
또 앞에 유통계가 있으면서 한 역할을 볼 때 위탁을 주고 나서 운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안 되는 분이 들어와 있어서 그것을 바꾸라고 의회에서도 이야기하고 또 제가 집행부 가서도 군수님께서 촉구를 해도 못 바꾸었습니다.
그런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서 경제도시과에 유통계를 만들고 나름대로 그런 부분을 개선해서 현재 유통업체 2개가 들어와 있습니다.
매경휴스닥이 7개월 동안 거래한 것이 통장에서 확인된 것인데 750백만원 정도, 다음은 경남유통인데 본점은 산청에 있고 지점이 하동군 옥종에 창고가 있는데 하동하고 산청 전체에 유통한 것이 2,900백만원 정도 되었습니다.
큰 성과는 아니지만 유통센터 운영은 개선을 했고 브랜드 개발도 산청에 맞는 것을 개발하고 총괄적으로 산청에서 나는 농특산물에 대해서 포장재 지원 이런 부분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단계에서 바뀌니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제가 판단할 때도 경제도시과에 두면 두는대로 이점이 있고 농업기술센터에 가면 거기 가는대로 이점이 있습니다. 어디 있든간에 거기서 일하는 분들, 행정과는 지원부서기 때문에 군수님, 부군수님이 잘 챙겨 주시면 잘 할 것으로 보고 의회에서 의결해 주는대로 하는 것으로 우리도 사전에 보고가 되었고 조율이 되었습니다.
의회에서 의결해 주시는대로 따르는 것으로 하고 단, 제가 그 동안의 추진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종전에 농림과로 되어 있을 때 유통계가 있었는데 같이 있다 보니까 업무구분이 안 되어 실제 무용지물이 되어서 필요없다고 해서 유통계를 없앴습니다.
그런데 업무를 하다 보니까 필요한 부분도 있고 다른 지역에서 유통업무를 원활히 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축산과에 유통계를 만들어서 운영을 했는데 속내용은 의회에 있어서 저도 잘 몰랐지만 단성의 농산물유통센터를 할 때 예산은 문화관광과에서 유치했고 사업은 농업축산과 유통계에서 해 줘야 하는데 그 업무를 안 맡을라 해서 사업을 문화관광과에서 해 줬습니다.
또 앞에 유통계가 있으면서 한 역할을 볼 때 위탁을 주고 나서 운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안 되는 분이 들어와 있어서 그것을 바꾸라고 의회에서도 이야기하고 또 제가 집행부 가서도 군수님께서 촉구를 해도 못 바꾸었습니다.
그런 사항을 해소하기 위해서 경제도시과에 유통계를 만들고 나름대로 그런 부분을 개선해서 현재 유통업체 2개가 들어와 있습니다.
매경휴스닥이 7개월 동안 거래한 것이 통장에서 확인된 것인데 750백만원 정도, 다음은 경남유통인데 본점은 산청에 있고 지점이 하동군 옥종에 창고가 있는데 하동하고 산청 전체에 유통한 것이 2,900백만원 정도 되었습니다.
큰 성과는 아니지만 유통센터 운영은 개선을 했고 브랜드 개발도 산청에 맞는 것을 개발하고 총괄적으로 산청에서 나는 농특산물에 대해서 포장재 지원 이런 부분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단계에서 바뀌니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제가 판단할 때도 경제도시과에 두면 두는대로 이점이 있고 농업기술센터에 가면 거기 가는대로 이점이 있습니다. 어디 있든간에 거기서 일하는 분들, 행정과는 지원부서기 때문에 군수님, 부군수님이 잘 챙겨 주시면 잘 할 것으로 보고 의회에서 의결해 주는대로 하는 것으로 우리도 사전에 보고가 되었고 조율이 되었습니다.
○위원장 김영수 군수님께서도 유통 부분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많이 챙기는 것으로 듣고 있는데 의회에서 주장하는대로 유통을 농업관련 부서로 이관한 이후에 인력 배치나 군수님이나 행정지원 부서에서 관심을 가지고 챙겨 주시고 해서 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사 운영에 있어서는 적재적소에 맞는 사람으로 인사해야 한다, 정말 열의가 있고 하고자 하는 직원들을 중요한 부서에 인사를 해서 군 조직이 살아 움직이는 생동감 넘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행정과장께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사 운영에 있어서는 적재적소에 맞는 사람으로 인사해야 한다, 정말 열의가 있고 하고자 하는 직원들을 중요한 부서에 인사를 해서 군 조직이 살아 움직이는 생동감 넘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행정과장께서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써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예, 위원장님께서 염려해 주신 것은 잘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동현 위원 과장님, 1년이 꼭 지나야 과를......
○행정과장 김동환 그런 것은 아니죠.
○오동현 위원 그러면 농산물 생산은 큰 문제가 안될 것으로 봅니다. 친환경쪽을 하고 산청이 타 지역보다 청정지역인데 농사를 아무리 잘 지어도 팔지를 못 하면 제값을 못 받습니다.
물론 유통계가 유통센터 관계라든지 많이 정리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이지 않는 업무에 수고가 많은데 밖에 안 드러나니까 자꾸 이런 이야기가 오고 가는데 지금 파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유통계는 파는 업무도 있고 지원업무도 있는데 복합적으로 하다 보니까 그런 문제가 있는 모양인데 유통계가 할 일은 농산물 판매 내지는 앞으로 비전을 제시해 주는 그런 업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매경휴스닥도 관내 농산물 생산이 잘 안 되어서 판매를 못 한다 라고 이야기를 하던데 유통계에서 그런 것을 알면 작목 전환도 시켜줘야 하고 앞으로 유망한 작물도 작물 체계도 바꾸어줘야 하는데 유통계에서 전문적으로 안 되면 농축산지원과에 부탁을 해서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업무가 잘 되어야 하는데 그런 것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원들 생각은 그런 쪽으로 해서 서로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서 앞으로 생각해 보자는 것인데 앞으로도 농축산지원과로 가더라도 이런 것이 안 되면 도저히 안 됩니다.
그래서 과장님이 그런 것을 잘 챙겨 주시기 바라고, 물론 브랜드 개발도 큰 의의가 있는데 구체적으로 유통계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분담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작년 10월 군정질문때도 농협하고 통합유통단을 만들어서 대외적으로 활동도 하고 외국에도 팔 수 있도록 촉구한바 있는데 전혀 그런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유통은 앉아서 하는 것이 아니고 발로 뛰고 농협에 협조 요청을 해서 통합유통단을 해서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면 좋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생각합니까?
물론 유통계가 유통센터 관계라든지 많이 정리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이지 않는 업무에 수고가 많은데 밖에 안 드러나니까 자꾸 이런 이야기가 오고 가는데 지금 파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유통계는 파는 업무도 있고 지원업무도 있는데 복합적으로 하다 보니까 그런 문제가 있는 모양인데 유통계가 할 일은 농산물 판매 내지는 앞으로 비전을 제시해 주는 그런 업무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매경휴스닥도 관내 농산물 생산이 잘 안 되어서 판매를 못 한다 라고 이야기를 하던데 유통계에서 그런 것을 알면 작목 전환도 시켜줘야 하고 앞으로 유망한 작물도 작물 체계도 바꾸어줘야 하는데 유통계에서 전문적으로 안 되면 농축산지원과에 부탁을 해서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업무가 잘 되어야 하는데 그런 것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원들 생각은 그런 쪽으로 해서 서로 공감대가 형성이 되어서 앞으로 생각해 보자는 것인데 앞으로도 농축산지원과로 가더라도 이런 것이 안 되면 도저히 안 됩니다.
그래서 과장님이 그런 것을 잘 챙겨 주시기 바라고, 물론 브랜드 개발도 큰 의의가 있는데 구체적으로 유통계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분담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작년 10월 군정질문때도 농협하고 통합유통단을 만들어서 대외적으로 활동도 하고 외국에도 팔 수 있도록 촉구한바 있는데 전혀 그런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유통은 앉아서 하는 것이 아니고 발로 뛰고 농협에 협조 요청을 해서 통합유통단을 해서 대대적으로 홍보를 하면 좋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생각합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저도 시골에서 농사를 지으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는 농업 쪽의 업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생산하는 것은 별개라도 돈이 되면 생산을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유통부서의 업무가 중요하고 유통에서 필요한 것은 생산쪽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연결을 해 줘야 하는데 저희 조직이 이 부서만이 그런 것이 아니고 과와 과간의 네트워크가 부족하다는 것으로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업무 협의할 때도 종전의 하던 것을 탈피해서 서로 관심있는 부분을 이야기하고 하는 쪽으로 해도 아직까지 익숙하지 않은데 앞으로 유기적으로 협조가 될 수 있도록 하고 그런 면에서 유통계가 농업축산쪽에 가면 한 소장 밑에 있으니까 잘 될 것으로 보고 우리도 많이 챙기겠습니다.
또 작목전환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작목전환을 하기 위해서 연간 2,000백만원을 확보해서 작목전환 쪽으로 도와야 합니다.
처음 시작하니 위험 부담이 있으니까 보조해줘서 부담을 줄이는 차원에서 앞으로 이런 자금을 잘 활용하고 수요와 공급을 잘 조절해서 농민들이 안심하고 생산하고 생산된 것은 제값을 받고 팔 수 있도록 명품화시켜 나가는데 해당 부서나 의회에서 관심을 갖고 도와 주신다면 잘 발전될 것으로 봅니다.
그런 부분에서 유통부서의 업무가 중요하고 유통에서 필요한 것은 생산쪽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연결을 해 줘야 하는데 저희 조직이 이 부서만이 그런 것이 아니고 과와 과간의 네트워크가 부족하다는 것으로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업무 협의할 때도 종전의 하던 것을 탈피해서 서로 관심있는 부분을 이야기하고 하는 쪽으로 해도 아직까지 익숙하지 않은데 앞으로 유기적으로 협조가 될 수 있도록 하고 그런 면에서 유통계가 농업축산쪽에 가면 한 소장 밑에 있으니까 잘 될 것으로 보고 우리도 많이 챙기겠습니다.
또 작목전환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작목전환을 하기 위해서 연간 2,000백만원을 확보해서 작목전환 쪽으로 도와야 합니다.
처음 시작하니 위험 부담이 있으니까 보조해줘서 부담을 줄이는 차원에서 앞으로 이런 자금을 잘 활용하고 수요와 공급을 잘 조절해서 농민들이 안심하고 생산하고 생산된 것은 제값을 받고 팔 수 있도록 명품화시켜 나가는데 해당 부서나 의회에서 관심을 갖고 도와 주신다면 잘 발전될 것으로 봅니다.
○오동현 위원 한 가지 예를 보면 탑라이스 쌀이 50% 정도밖에 안 나갔다고 하던데 이런 좋은 명품의 쌀을 생산해 놓고도 판매를 못 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유통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생산은 농민들이 알아서 하고, 생산을 지도할 때도 파는 것을 먼저 생각하면 되는데 일부 부처에서는 그런 것을 생각 안 하고 특색사업이다 해서 돈 지원해 주고 생산만 해 놓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을 없애는 차원에서 유통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고 군지부 중앙회는 유통직원을 계약직으로 채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군에서 통합유통을 안 하니까 직원을 다른 업무쪽에 쓰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런 관계도 잘 짚어서 농협하고 같이 유통업무를 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요즘 생산은 농민들이 알아서 하고, 생산을 지도할 때도 파는 것을 먼저 생각하면 되는데 일부 부처에서는 그런 것을 생각 안 하고 특색사업이다 해서 돈 지원해 주고 생산만 해 놓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을 없애는 차원에서 유통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고 군지부 중앙회는 유통직원을 계약직으로 채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군에서 통합유통을 안 하니까 직원을 다른 업무쪽에 쓰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런 관계도 잘 짚어서 농협하고 같이 유통업무를 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유통전문직을 계약직으로 채용하는 방법도 검토하고 추진하는데 인력을 확보하기가 힘이 들고 유통부분은 농협쪽에서 획기적으로 개선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로마트를 돈 수십억 들여서 만드는 것보다 거기에도 우리 농특산물을 넣어서 팔아야 하는데 그런 부분은 저도 아쉽게 생각합니다.
유통계가 다시 정비되면 농업부서하고 의논해서 농협하고 유기적인 협조도 하고 안 되면 군이 끌고 나가는 방향으로 해서라도 개선이 되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통계가 다시 정비되면 농업부서하고 의논해서 농협하고 유기적인 협조도 하고 안 되면 군이 끌고 나가는 방향으로 해서라도 개선이 되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동현 위원 농협책임자들은 모든 것을 행정에서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통은 농협에서 자기들이 주체가 되어서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 하고 있고 어차피 조합원도 군민이고 농민들도 군민이기 때문에 행정이 주관이 되어서 끌고 나가야 할 것으로 보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이 특별히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예,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심재화 위원 종합민원실에 일반민원하고 복합민원을 분리해서 운영하게 되는데 일반 군민들이나 민원이 와서 산에 집을 짓고 논밭에 집을 지으려고 하면 일반민원이나 복합민원중 한 군데만 서류 접수를 하면 됩니까? 아니면 일반은 일반대로 해야 합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일반민원은 거의 다 창구직결 민원입니다. 복합민원에서 처리하는 것은 건축이 주가 되고 시설이나 건축을 하기 위해서 들어오는 것으로 보면 되고 건축부분에 접수가 되면 복합민원에서 일괄 검토해서 처리해 주는 것입니다. 일반민원은 시설물을 동반하지 않는 일반민원을 처리합니다. 구분은 됩니다.
○심재화 위원 주민들이 와서 한 군데 서류를 넣으면, 거기서 요구한 서류만 다 주고 나면 나중에 허가증이나 받으러 오도록 하는 것이 좋은데 그런 식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면 됩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예, 여기서 빠진 것이 복합민원 쪽에서 환경관계는 현 부서에서 그대로 하고 어려운 것이 산림하고 개발행위, 농지전용까지 다 합했습니다.
○심재화 위원 환경관계도 필요성이 있는 것은 민원인이 복합민원에 접수를 하고 나면 복합민원계에서 처리를 한다?
○행정과장 김동환 협의를 하고 결과를 받아서.
○심재화 위원 일반민원이 환경관리사업소에 갈 필요없고?
○행정과장 김동환 예, 원칙은 그렇습니다. 민원서류를 제출하는 분이 나름대로 서류를 만들어서 접수를 안 하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 물어서 오는데 민원 입장에서는 한 부서에 가면 될 것을 4개 부서까지 가니까 힘이 드는데, 접수를 그렇게 하면 되는데 사실상 처리되는 것은 복합민원에 문의를 하고 환경쪽은 그 쪽에서 대신 알아서 해 주기도 하고 정화조를 묻는 것도 규모에 따라 틀리는데 이런 것을 알아서 하니까 사전에 준비할 때는 여러 부서에 전화할 것이 있지만 민원서류가 접수되고 나면 복합민원에서 일괄 처리합니다.
○심재화 위원 전에 민원도우미가 하던 것을 지금은 계장들이 돌아가면서 하고 있는데 그래서 민원인들이 갖추어야 할 서류를 그 자리에서 바로 접수해서 이리저리 안 가도 처리가 되도록 하는 것이 원콜서비스 본래 취지에 맞다고 봅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일괄 처리하도록 하기 위해서 하는데 문의가 들어오면 바로 연결해 드리고 안내할 수 있도록......
○심재화 위원 일반민원하고 복합민원을 분리해서 민원인들이 편리하도록 했기 때문에 이것을 하려고 하니까 불편이 없도록 운영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공무원들 입장에서는 부담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종전에는 여러 부서에서 안 되는 것에 대한 부담을 안았지만 지금은 한 부서에서 안아야 하기 때문에 주민편의를 위해서 과감하게 개선하는 쪽으로 안을 만들었습니다.
○위원장 김영수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의하면서 부서간의 업무 협의라든지 담당자들의 근무 자세가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는데 과장님, 매스컴에 보도가 되고 있는 업무추진 부적격자 인사관리 방안에 대해서 우리군에서는 전혀 준비라든지 관심을 가지고 있다든지 그런 것은 없습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우리는 인사제도 개선을 통해서 열심히 일하고 성과가 있는 직원에 대해서 승진기회를 주는 제도를 시행했고 사실 도시처럼 퇴출을 한다는 것이 지역에서는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성과위주 인사는 이미 시행하고 있고 어려운 부서에는 부읍면장을 직위 공모했는데 군에 있는 계장중에서 읍면에서는 자기 일을 충분히 할 수 있는데 군에서는 안 맞는 부분이 있습니다.
1단계적으로 해서 자기 능력에 맞도록 배치를 해 보고 차기에 봐서 다른 시군에 하는 것도 참고를 하고 우리 지역에 맞게 크게 무리가 없으면서 조직이 제대로 굴러갈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면서 마련하겠습니다. 당장 시행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1단계적으로 해서 자기 능력에 맞도록 배치를 해 보고 차기에 봐서 다른 시군에 하는 것도 참고를 하고 우리 지역에 맞게 크게 무리가 없으면서 조직이 제대로 굴러갈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면서 마련하겠습니다. 당장 시행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수 지금 도에서 추진하는 업무추진 부적격자 선정 기준을 보면 대체로 6가지인데 업무추진 능력이 극히 부족하여 함께 근무하기를 기피하는 직원, 업무는 내팽개치고 불평불만만 일삼는 직원, 성격장애 등으로 직장 분위기를 해치는 직원, 음주 등으로 무단결근을 일삼는 직원, 업무시간중 부동산 거래, 주식투자등 사적인 용무로 자리를 자주 비우는등 물의를 일으키는 직원, 또 과도한 금전거래, 부도덕한 사생활로 공직자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킨 직원등 해서 선정하고 퇴출자 명단을 오늘 발표한다고 하는데 방금 제가 말씀드린 여기에 해당하는 우리군 관내 공무원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우리도 어떻게 한다고 하는 목적보다는 사전에 내용을 알기 위해서 제일 처음에 말씀드린 항목, 나랑 같이 근무 안 했으면 하는 정도의 사전평가를 통해서 내부적으로 파악은 해 놓고 있습니다.
그 부분을 우선 보직줄 때나 평정할 때 반영을 하려고 준비를 해 놓았고 거의 첫 항목에 들어가면 다른 항목도 다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기초조사만 해 놓고 단계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 부읍면장 직위공모제나 이런 것을 해 보고 다음 발전시키는 것으로 하고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을 우선 보직줄 때나 평정할 때 반영을 하려고 준비를 해 놓았고 거의 첫 항목에 들어가면 다른 항목도 다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기초조사만 해 놓고 단계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 부읍면장 직위공모제나 이런 것을 해 보고 다음 발전시키는 것으로 하고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영수 지금 여러 가지 직렬이 있고 업무범위가 있는데 그 중에서 전문성이 요구 안 되거나 단순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자리를 구분해서 퇴출하기가 어렵고 지역이어서, 업무과다로 해서 업무처리를 못 하는 직원이나 민원을 야기하는 직원은 한 쪽으로 해 주고 지역 주민들이 많이 접하는 부서에 근무하는 중요한 자리에는 일할 수 있는 능력있는 사람을 앉혀야 합니다.
그래야 말썽이 없고 지역주민들도 행정을 신뢰하는데 지금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산청군 관내 공직자들의 근무태세를 보면 대다수 공무원들은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 문제가 있는 부분들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유통 관련부서를 농업관련 부서에 옮겨놓으면 제대로 하겠느냐 하지만 정말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배치해야 하고 농업 관련부서에 장기간 근무하신 분들을 보면 전혀 아니다 싶은 것이 느껴진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이번 조직개편에 있어서 인사를 하실 때 과장님이 잘 해서 변하는 모습을 군민들한테 보여줄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말썽이 없고 지역주민들도 행정을 신뢰하는데 지금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산청군 관내 공직자들의 근무태세를 보면 대다수 공무원들은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 문제가 있는 부분들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유통 관련부서를 농업관련 부서에 옮겨놓으면 제대로 하겠느냐 하지만 정말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배치해야 하고 농업 관련부서에 장기간 근무하신 분들을 보면 전혀 아니다 싶은 것이 느껴진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이번 조직개편에 있어서 인사를 하실 때 과장님이 잘 해서 변하는 모습을 군민들한테 보여줄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예, 주어진 범위내에서 조직을 최대한 활성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심재화 위원 잘 하는 사람은 잘 하는 사람답게 대우를 해 주고 못 하는 사람은 못 하는 사람답게 페널티를 줘야 정신을 차리고 열심히 하지 자꾸 넘어가면 안 되거든요. 우리 실과도 마찬가지고. 왔다 갔다 하면서 업무 하나도 처리 안 하는 사람이 있어요. 읍면에도 가면 그런 사람 있어요. 인간적인 측면에서 하면 흐지부지하게 되고 연말 되면 같다는 말이 나오는데 이 제도를 활용을 해 보세요.
○행정과장 김동환 그런 것을 하기 위해서 기초자료를 조사해서 군수님이 온지 1년 되었는데 앞에 근평할 때 획기적으로 못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파악도 되었고 해서 자기 성과에 의해서 근평이 되도록 그렇게 바꾸고 문제있는 직원들이 있어도 잣대로 잴 수는 없습니다.
우리 생각은 안 됐지만 특별 관리대상을 선정해서 감사 파트에서 특별관리를 하고 읍면에서도 특별관리를 해야 합니다.
제가 전에 인사부서에 있을 때 읍면에 특별카드를 만들었는데 읍면장들은 자기가 감독을 안 하고 다른데로 보내 주라고 합니다. 자기는 다른데로 가면 그만인데 군수 입장에서는 똑 같기 때문에. 앞으로 그렇게 할 것 같으면 그 사람이 잘못한 것 10가지 정도는 확보해서 시말서라도 받아서 해 주라 해서 시말서를 받아서 조치한 적 있습니다. 강갑술씨라고 두 달 직위해제해서 행정과에 데리고 있었는데 해당 부서에서는 못 데리고 있겠다고 말할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이 뭘 잘못했는지 매일 체크해서 10개 항목만 적어주면 법상 직위해제시켜서 집에 보낼 수 있습니다.
그냥 없이 하면 할 수가 없는데 일단 그 부분은 근평 먼저 하고 기초조사가 있는데 그 외에 앞으로 퇴출이나 방법을 택하기 위해서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읍면은 읍면대로, 실과는 실과대로, 감사부서는 감사부서대로 해서 비치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각은 안 됐지만 특별 관리대상을 선정해서 감사 파트에서 특별관리를 하고 읍면에서도 특별관리를 해야 합니다.
제가 전에 인사부서에 있을 때 읍면에 특별카드를 만들었는데 읍면장들은 자기가 감독을 안 하고 다른데로 보내 주라고 합니다. 자기는 다른데로 가면 그만인데 군수 입장에서는 똑 같기 때문에. 앞으로 그렇게 할 것 같으면 그 사람이 잘못한 것 10가지 정도는 확보해서 시말서라도 받아서 해 주라 해서 시말서를 받아서 조치한 적 있습니다. 강갑술씨라고 두 달 직위해제해서 행정과에 데리고 있었는데 해당 부서에서는 못 데리고 있겠다고 말할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이 뭘 잘못했는지 매일 체크해서 10개 항목만 적어주면 법상 직위해제시켜서 집에 보낼 수 있습니다.
그냥 없이 하면 할 수가 없는데 일단 그 부분은 근평 먼저 하고 기초조사가 있는데 그 외에 앞으로 퇴출이나 방법을 택하기 위해서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읍면은 읍면대로, 실과는 실과대로, 감사부서는 감사부서대로 해서 비치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심재화 위원 직렬, 직급별로 봐서 일을 균등하게 맡기세요. 일 잘 한다고 많이 맡기고 일 못 한다고 적게 맡기고 하면 안 되고 똑같이 주었을 때 일을 잘 하고 못 하는 것이 표가 나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을 달리 합니다. 물론 봉급을 받는만큼 균등하게 일을 맡겨야 하지만 실제 조직은 10%가 끌고 나갑니다. 정말 중요한 일이 처리가 안 되면 낭패가 되기 때문에 앞으로는 훈련을 통해서 균등하게 맡기려고 하겠지만 똑 같이 맡겼을 때 안 되는 일이 생기면 군민들한테 피해가 가기 때문에 조금 그렇습니다.
○심재화 위원 일을 주어서 못 하면 밤샘을 하든지 해서라도 일을 하도록 해야 되지 이렇게 안 하면 개선되어 나가기 어렵습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그것이 중앙부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팀제입니다. 과가 있고 계가 있어서 업무를 개별적으로 맡긴 것인데 과장이 팀장입니다. 몇 명이서 한 팀이 되어서 일을 추진하는데 그렇게 하면 두 사람중 1명이 농땡이를 치면 안 되거든요. 지금 이 제도가 도단위까지는 시행단계인데 우리군에서는 아직까지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심재화 위원 그런 것을 빨리 받아들여야 하고 읍면에 보내는 사람은 똑똑한 사람을 보내 주어야 합니다. 군에는 관리 감독할 사람이 많고 하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읍면이 잘 되어야 하는데......
○오동현 위원 읍면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면 사실 과장님이 보셨는지 모르겠는데 읍면에 나가보면 한심할 정도입니다. 과장님이 파악을 했습니까?
○행정과장 김동환 상세하게 파악한 것은 없지만......
○오동현 위원 읍면직원들이 각 마을별로 업무가 지정되어 있는데 실제 계장들이 얼마만큼 마을에 나가서 관내 파악을 하고 있는지 체크를 해 보세요.
많이 알아야 할 사람들이 모르고 있어요. 업무 직무태만에 관한 사항인데 읍면이 잘 되어야 군이 잘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을 해야 할 사람이 일을 안 하고 있으니까 욕을 먹는데 이런 관계도 잘 체크해서......
많이 알아야 할 사람들이 모르고 있어요. 업무 직무태만에 관한 사항인데 읍면이 잘 되어야 군이 잘 됩니다. 기본적으로 일을 해야 할 사람이 일을 안 하고 있으니까 욕을 먹는데 이런 관계도 잘 체크해서......
○행정과장 김동환 그 부분은 상세히는 모르고 대략적으로는 알고 있는데 군에는 젊은 사람들이 배치되어 있고 읍면에는 나이 많은 분이 배치되어 있다 보니까 군에서 자기 소관업무에 대해서 읍면에 간섭하는 것도 부자연스럽다 하는 부분이 있어서 읍면 직원들 교육을 통해서 촉구도 하지만 읍면장들 인사를 가지고 조정해서 읍면 행정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동현 위원 읍면장들 인사 이동할 때 정년 2년 이상 남겨 놓은 사람을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정년이 얼마 안 남은 사람은 일하기가 그러니까 그런 점도 인사를 할 때 고려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정년이 얼마 안 남은 사람은 일하기가 그러니까 그런 점도 인사를 할 때 고려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예, 알겠습니다. 읍면이 잘 되어야 군이 잘 되는데 군수님 욕심은 읍면에 있는 한 사람이 잘못하면 그 읍면 부분적으로 손해가 있고 군에서 정책을 잘못 세우면 군 전체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군에서 승진하면 읍면에 갔다 오도록 하는데 읍면에서 군에 올 때는 그 중에서 나은 사람을 빼오다 보니까 그렇는데 평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군에서 승진하면 읍면에 갔다 오도록 하는데 읍면에서 군에 올 때는 그 중에서 나은 사람을 빼오다 보니까 그렇는데 평준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영수 예, 조직이나 우리나 다 마찬가지입니다. 긴장이 풀리면 사고도 나고 판단도 흐려지고 그렇는데 공직사회가 항상 긴장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어야 합니다.
과장님께서 일선 조직인 면단위를 많이 챙겨서 앞으로 업무추진 부적격자 인사관리를 잘 해서 계속 긴장감있게 끌고 가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과장님께서 일선 조직인 면단위를 많이 챙겨서 앞으로 업무추진 부적격자 인사관리를 잘 해서 계속 긴장감있게 끌고 가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을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 계십니까?
○오동현 위원 예, 전문위원이 검토한 내용대로 수정동의를 제의합니다.
○위원장 김영수 방금 오동현위원으로부터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수정하자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동의합니까?
(“예,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동의하시는 위원이 있으므로 오동현위원이 발의한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수정동의는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 종질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산청군수가 제출한 원안이 수정되어 수정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의합니까?
(“예,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예, 동의하시는 위원이 있으므로 오동현위원이 발의한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수정동의는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 종질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산청군수가 제출한 원안이 수정되어 수정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행정과장 김동환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참조】
【참조】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부록에 실음)
○전문위원 권상현 의안번호 제2007-13호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참조】
【참조】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영수 예,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시간입니다.
본 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방금 앞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서 많은 토론과 질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본 조례안은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따른 조례 개정이기 때문에 특별히 토론은 할게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 조례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방금 앞서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서 많은 토론과 질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본 조례안은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따른 조례 개정이기 때문에 특별히 토론은 할게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동현 위원 위원장님, 다른 사항은 별로 없고 전문위원의 수정안대로 수정동의안을 제의합니다.
○위원장 김영수 예, 방금 오동현위원으로부터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수정하자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동의하시는 위원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동의하시는 위원이 있으므로 오동현위원이 발의한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수정동의는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산청군수가 제출한 원안이 수정되어 수정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2건의 조례안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1차 총무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동의하시는 위원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동의하시는 위원이 있으므로 오동현위원이 발의한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수정동의는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산청군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산청군수가 제출한 원안이 수정되어 수정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산청군 행정기구 설치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2건의 조례안 심사에 심혈을 기울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1차 총무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48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