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게시판

귀농귀촌 - 귀농게시판 - 귀농게시판 게시물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귀농 길잡이<영농계획>
작성자 귀농게시판
작성일 2011.11.29
내용 1. 초보자가 재배할 수 있는 작목
먼저, 초보자가 재배 할 수 있는 작목에는 노지작물과 벼, 과수 그리고 표고버섯, 축산 등이 있다. 노지작물에는 고추, 참깨, 땅콩, 감자, 고구마, 마늘, 생강, 가을무, 배추, 파 등이 있으며, 과수에는 사과, 배, 복숭아, 포도 등이 그리고 축산에는 한우, 흑염소, 토종닭 등이 있다.

2. 경영특성에 따른 작목선택
여기서는 소득, 노동생산성, 자본이용의 효율성, 기술이나 입지를 따져 봐야 한다.
먼저, 소득이 높은 작목에는 시설채소, 화훼류, 과수 등이 있다. 둘째로, 노동생산성이 높은 작목에는 쌀, 보리, 하우스 무, 생강, 오이, 토마토, 수박, 사과, 배, 포도, 화훼류 등이 있다. 셋째로, 자본이용이 효율적인 작목에는 수박, 참외, 오이, 토마토, 느타리버섯이 있다. 끝으로, 기술 및 입지가 중요한 작목에는 촉성 오이, 하우스 무, 화훼류가 있다.

3. 가족노동력 중심 적정규모
영농개시 시기에는 가족노동력 위주로 영농계획을 꾸릴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아래표를 통해 부부 2인이 경영할 수 있는 작목별 재배면적을 참고하여 영농계획을 세우십시요. 예를 들어 낙농, 양계, 화훼 등은 초기시설투자에 자금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대체로 자본이 부족할 경우에는 노지채소나 콩, 옥수수, 감자 같은 식량작물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파일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연작장해 없는 농사 [ 산청사업본부 모집공고 ]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