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Sancheong Museum
보도자료 게시물이며, 제목, 내용, 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산청박물관-단성향교 지역 전통문화 알린다
내용
산청박물관-단성향교 지역 전통문화 알린다 1
- 교류협정 체결…협력 프로그램 추진

산청박물관(관장 박우명)과 단성향교(전교 권영복)가 전통문화 보존과 문화교류 등 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류협정을 체결했다.

4일 양 기관에 따르면 이들은 협정을 통해 △산청 청소년의 유교문화 이해증진 교육 프로그램 지원 △양 기관 보유자원을 활용한 전통문화 연게 프로그램 운영 △양 기관의 우호증진 및 지역민을 위한 활동 상호 협력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산청박물관은 올해 4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실시하는 ‘2021 박물관·미술관 주간-박물관의 미래, 회복과 재구상’ 프로그램 공모에 선정됐다.

산청박물관이 제출한 프로그램은 해당 공모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것은 물론 경남도내에서 유일하게 공모에 선정됐다.

박물관은 공모 선정에 따라 지역특색을 살려 만든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 ‘랜선으로 체험하는 산청 선비의 하루’를 제작했다. 특히 이 프로그램 중 단성향교 명륜당을 배경으로 ‘산청 선비체조’를 제작해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단성향교(경상남도 시도유형문화재 제88호)는 고려 인종 때 창건돼 1752년 현 위치로 이건됐다. 갑오개혁 전까지 산청향교와 함께 지역 대표 교육기관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단성향교 내 명륜당(보물 제2093호)은 조선 중기 향교 건축물로서의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20년12월 보물로 지정됐다.

박우명 산청박물관장은 “이번 교류협정 체결을 계기로 지역의 역사와 전통문화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는 것은 물론 시대의 흐름에 맞는 새로운 교육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 산청군 기획조정실

https://www.sancheong.go.kr/www/selectBbsNttView.do?key=163&bbsNo=115&nttNo=96118&searchCtgry=&searchCnd=all&searchKrwd=&pageIndex=1&integrDeptCode=
파일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산청박물관 청소년 동아리, 성금 기부 눈길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