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여행

전체

대성산 이미지
대성산 이미지
대성산 이미지
대성산 이미지
1 4
대성산
  •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신등면 모례리

  • 대표전화

    055-970-6921~4

상세설명

  • 관리부서 : 산청군 산림녹지과
  • 대표전화/팩스 : TEL 055-970-6921~4 / FAX

요약정보

대성산은 정취암을 품은 산이다. 인근 둔철산의 명성에 가려 많은 산행객이 찾지는 않지만 한나절 산행지로 손색이 없다. 정취암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 수있는 그런 곳이다.

개요

대성산은 고요하고 유서 깊은 정취암을 품은 산이다.

대성산은 의상대사가 창건했다는 정취암으로 해서 전설을 두 가지나 갖고 있다. 이웃 정수산에 있는 율곡사를 창건한 원효대사와 함께 종종 도력을 겨뤘다고 한다. 정취암의 의상은 하늘에서 내려주는 음식을 먹으며 수도를 하고 있는데 하루는 점심때에 맞춰 율곡사에서 보리죽을 먹고 있던 원효가 밥을 얻어먹으러 왔다고 한다. 그러나 아무리 기다려도 하늘에서 음식이 내려오지 않는지라 원효는 돌아가고 말았다. 그런데 원효가 돌아가자 선녀가 음식을 가지고 내려오는지라 의상이 까닭을 물으니 원효를 호위하는 여덟 신장이 길을 막아 내려오지 못했다고 하자 의상은 깨달은 바가 있어 이후부터 음식을 사양했다고 한다. 원효와 의상의 관계를 상징하는 말로 사실 여부에 관계없이 같은 길을 걷는 도반끼리의 우정을 느낄 수 있다.

또 하나는 고려말에 내한(內翰)이라는 벼슬을 한 문가학이 등과하기 전에 정취암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정월 초하루가 되자 스님들이 모두 피신을 가는 것이었다. 가학이 이유를 물은 즉 설날 밤이 되면 요물이 나타나 나이 어린 상좌를 잡아간다는 것이다. 가학은 피하기보다 술과 안주를 마련하고 요물을 기다리니 이윽고 여인이 나타나는지라 술을 먹여 잡고 보니 늙은 여우였다.

여우는 잡힘을 알고 둔갑술의 비법이 적힌 책을 주는 조건으로 풀려났는데 도망가면서 몸을 완전히 감추는 부분을 가져가 버렸다고 한다. 가학은 그 후 벼슬길에 나아갔다가 역모를 꾀하다 적발되자 몸을 감추지 못해 잡혀 목숨을 잃었다고 한다.

대성산 깊숙이 자리한 지리적 환경과 울창한 숲, 거대한 바위 더미들로 인해 생겨난 전설로 인물 많은 산청의 한 단면을 볼 수 있다.

주변관광지

안내반경 5Km내 관광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시는길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단성IC→신안면 원지(국도20번)→문대 삼거리→신등면 단계(지방도1006번)→사계마을→정취암→대성산
    :산청IC→산청읍 외정(국도3번)→척지마을(지방도60번)→정취암→대성산



    [국도3호선]
    :신안면 원지→문대 삼거리→신등면 단계(지방도1006번)→사계마을→정취암→대성산
    산청읍 외정→척지마을(지방도60번)→정취암→대성산
    :산청읍 외정→척지마을(지방도60번)→정취암→대성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