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여행

계곡

고운동 계곡 이미지
고운동 계곡 이미지
고운동 계곡 이미지
고운동 계곡 이미지
1 4
고운동 계곡
  •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반천리

  • 대표전화

    055-970-7201~5

상세설명

  • 관리부서 : 산청군 관광진흥과
  • 대표전화/팩스 : TEL 055-970-7201~5 / FAX 055-970-7209

요약정보

고운 최치원 선생이 머물렀을 정도로 계곡이 빼어난 고운동계곡의 참맛은 고운선생이 피리를 불며 거닐었다는 피리골에서 내려오는 계류와 고운동계곡의 본류가 만나는 배바위에서 부터 느낄 수 있다. 계곡 군데군데에는 야영터가 조성되어 있으며, 배바위에 서서 수정처럼 맑은 물이 바위들 사이로 흐르는 모습을 보노라면 뱃고동 소리를 울리면서 떠나는 것 같다.

개요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이 지리산을 소요하다 머물렀을 정도로 계곡이 빼어나다.

고운동이란 지명도 최치원의 호에서 따왔다. 지리산록에는 옥천대, 문창대, 세이암, 환학대 등의 고운과 관련된 지명에 친필이라고 알려진 쌍계사 진감선사 대공탑비, 쌍계석문(雙磎石門), 광제암문(廣濟癌門) 등의 글씨가 남아 있지만 그의 호를 딴 지명은 고운동이 유일하다. 그만큼 고운동의 경관이 뛰어나다는 뜻일 것이다.

고운이 지리산의 산신령이 되었다는 전설 때문인지 그곳에 들어가면 전쟁도 없고, 먹을 것이 풍부하며, 상놈과 양반의 나눔이 없이 장수한다는 ‘청학동’이란 이상향을 찾는 사람들은 고운동을 이상 세계 속의 ‘청학동’으로 여겼다. 이는 반대로 지리산 자락에 있는 경상도와 전라도가 그만큼 전란에 많이 휩싸였음과 지배층의 수탈이 심했음을 말해 준다고 하겠다.

고운동 계곡은 덕산에서 중산리 방면으로 가다 외공리의 정각사 안내 표지판을 조금 지나 서지 관광농원 안내 표지판을 따라 들어가면 된다. 중산리에서 내려오는 계곡물을 건너 반천마을로 들어서기 전에는 작은 골짜기 안에 널찍한 들과 마을이 있을까 싶다. 이것이 고운동 계곡의 특징으로 배바위를 지나 고운동에 오르는 길 또한 초입의 좁아 보이는 계곡보다 해발 800여m 상에 있는 분지에 올라서면 촌락이 있었던 곳답게 넓다.

고운동 계곡의 참맛은 피리골에서 내려오는 계류와 고운동 계곡의 본류가 만나는 배바위에서부터 느낄 수 있다. 계곡 군데군데에는 야영터도 조성돼 있을 정도로 여름이면 피서객들로 붐빈다. 그러나 갑자기 소나기가 내리면 계곡물이 갑자기 넘치므로 한나절의 피서가 아닌 야영을 하려면 조심해야 한다. 또한 계곡에는 배바위를 비롯한 너럭바위가 많으므로 연인끼리 가을 단풍놀이를 간다면 바위에 앉아 계곡에 가득한 단풍과 계류에 떠내려가는 단풍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런 경치들 때문에 어느 산꾼은 반천마을에서 고운동까지 고작 5㎞에 불과한 거리지만 산행에 걸리는 시간은 하루종일이 걸린다고 했다. 구름처럼 물보라가 일어난다 해서 운여폭포를 지나면 너럭바위인 배바위가 나온다. 길이 20여m, 폭 10여m의 배바위에 오르면 골짜기 아래쪽 풍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배바위에 서서 수정처럼 맑은 물이 바위들 사이를 헤집고 잠시의 쉼도 없이 흐르는 모습을 보노라면 뱃고동 소리를 울리면서 떠나는 것 같다. 뱃머리에 해당하는 곳에는 주암대(舟岩臺)란 글자가 음각돼 있다.

고운동에는 아직도 지리산에서 나는 차를 끓여내는 산방과 이상향의 세계를 꿈꾸며 수도하는 사람이 사는 집이 있다. 대개 산행하는 사람들은 고운동 계곡으로 고운동에 올라 산방에서 차 한잔을 하고 계곡 들머리에 있는 배바위와 연결되는 피리골로 하산한다. 피리골은 아기자기한 맛이 돋보이는 계곡으로 아직은 깊숙이 감추어져 있다.

피리골이란 지명도 최치원과 연관이 있다. 최치원이 고운동에 있을 때 이곳이 피리를 불며 거니는 산책로였다는 것이다

주변관광지

안내반경 5Km내 관광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시는길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단성IC→시천(국도20번)→외공마을→반천마을→고운동계곡
    산청IC→금서면 매촌(국도59번)→밤머리재→시천→외공마을(국도20번)→반천마을→고운동계곡
    [국도3호선]
    신안면원지→시천(국도20번)→외공마을→고운동계곡
    산청읍→금서면 매촌(국도59번)→밤머리재→시천→외공마을(국도20번)→반천마을→고운동계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