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에게 바란다SANCHEONG GUN

군수에게 바란다

열린군수실 - 군수에게 바란다 게시물이며, 제목, 공개여부, 작성자, 내용, 파일, 작성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논두렁 태우기
공개여부 공개
작성자 임**
내용 안녕하세요?
어느 곳에 글을 올려야 할지 몰라 이곳에 올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논두렁 잡초 태우는 문제입니다. 현재, 논두렁은 산불 문제로 절대 태우지 못하도록 되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몇해동안 태우지 못한 논두렁은 지금 산을 방불케 할 정도로 우거져서 영농에 많은 장애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동네 같은 경우는 높은 계단논이 많다 보니, 논두렁이 너무 우거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밭작물의 부산물(?), 고춧대, 깻대, 멀칭용 비닐, 등등 태워 없애야 할 것들이 너무 많은데, 태우지를 못하게 하니까, 밤에 산불감시원들이 퇴근한 후에 몰래 태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은 모두가 범법행위입니다.
지금 시골에는 대부분 연세 많은 분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은 다 아는 일입니다.
그러다 보니 화재 위험은 오히려 훨씬 더 많은 실정입니다. 밤이라고 해서 불이
산으로 안 가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제 생각인데,아예 공개적으로 태우도록 하는게 훨씬 낫지 않을까 하는 의견입니다.
몇 해 전에도 그렇게 한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날씨 좋은 날로 골라서, 산불 감시원들
하릴없이 왔다 갔다만 할 게 아니라, 날짜별로 부락을 정해서 감시원 입회하에 태우도록
하면 영농에도 도움이 되고, 순박한 시골농민을 범법자로 만들지도않고 화재위험도줄이는등 여러면에서 효과가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담당부서에 제 뜻이 분명히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군 발전에 계속 힘써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파일
작성일 2011.02.27
열린군수실 - 군수에게 바란다게시판 상세내용
담당부서 산림녹지과 산림보호담당 연락처
답변일자 2011.03.04
답변내용 1. 평소 군정발전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 드립니다.
2. 귀하께서 의견 주신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영농부산물 포함) 및 쓰레기 소각에 의한 산불은 동시다발, 대형화 시기인 3~4월에 도내 31%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3. 사실상 이시기에는 산림 또는 산림 인접지역에서 논.밭두렁, 농산폐기물등 소각을 금지하고 있으며, 3월 이전에는 귀하의 의견과 같이 마을 단위별 논.밭두렁, 농산폐기물 공동소각등을 계획적으로 제거토록 한바 있었으나 몇 년전 우리지역 대형화 산불로 인하여 공동소각등 산연접지 소각행위 일체를 금지하였습니다.
4. 그러나 귀하의 의견과 같이 산불감시원 퇴근후 소각행위가 심하여 올 겨울철에는 공동소각 계획을 추진 하였으나 겨울철 심한 가뭄으로 인하여 우리지역에 크고 작은 산불이 연속적으로 발생하고 동절기 기온 급강하로 저수지. 강물이 꽁꽁얼어 붙어 산불발생시 진화헬기의 급수난등 산불초동 진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시행을 못하고 있습니다.
5. 이점 널리 이해 하시기 바라며 2011년 가을철에 반영하도록 하겠아오니 장소를 해당 읍.면에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우리군 산림녹지과 산림보호담당(970-6911~2)으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끝”

첨부파일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산청도서관 잦은 수리 및 휴관(열람실)에 대한 소시민의 생각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