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탐방

문화재

산청 정취암 목조관음보살좌상 이미지
1 1
산청 정취암 목조관음보살좌상
  •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신등면 둔철산로 675-87

  • 대표전화

    055-970-6441~3

상세설명

  • 관리부서 : 산청군 문화관광과
  • 대표전화/팩스 : TEL 055-970-6441~3 / FAX 055-972-3266

요약정보

정취암 원통보전에 모셔져 있는 불상으로, 연꽃무늬로 장식된 대좌 위에 앉아 있는 관음보살좌상이다. 1996년에 개금하였으며, 현재 보관상태는 전체적으로 매우 양호한 편이다. 정취암은 의상조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며 관음성지로 유명하다.

개요

산청 정취암 목조관음보살좌상 (山淸 淨趣庵 木造觀音菩薩坐像)

정취암 원통보전에 모셔져 있는 불상으로, 연꽃무늬로 장식된 대좌 위에 앉아 있는 관음보살좌상이다. 1996년에 개금하였으며, 현재 보관상태는 전체적으로 매우 양호한 편이다. 정취암은 의상조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지며 관음성지로 유명하다.

이 불상은 불신(佛身)과 엎어놓은 연꽃무늬가 새겨진 낮은 대좌가 하나의 목재로 조성되었다. 자세는 등을 세우고 머리부분을 약간 앞으로 내민 모습의 가부좌를 하고 있다.

머리에는 보관을 쓰고 있는데, 보관은 중앙에 큰 화불과 앞뒤로 불꽃무늬 장식이 달려 있으나, 후대에 따로 만들어 부착한 것으로 추정된다. 보관 턱 아래의 머리카락은 간략히 표현하였고, 정수리에서는 두 갈래로 나누어 뒤로 말아 마무리하였다. 얼굴은 네모 반듯하며 턱이 둥근 형태이고 가늘고 긴 눈, 완만한 콧등, 입술 양끝에 양감을 주어 미소를 머금은 모습 등이 부드러운 인상을 준다. 짧은 목에는 세 개의 주름인 삼도(三道)를 얕게 표현하였다. 옷은 양 어깨를 모두 덮은 두꺼운 대의(大衣)를 입고, 오른쪽 어깨에 반단을 걸쳤으며, 가슴 아래에 수평의 군의(裙衣)가 보이는데 꽃잎형으로 주름진 모습이다. 옷주름선은 대체적으로 간략한데, 반가부좌하여 드러난 오른발 밑으로 보이는 군의자락을 종아리와 평행하게 드리운 것이 특징적이다. 양손은 따로 만들어 끼웠고, 오른손은 종아리 위에서 살짝 들고 왼손은 오른발 위에 놓았는데, 양손 모두 제1지와 제3지를 구부려 맞대고 있다.

규모는 50㎝ 정도의 크기로 안정감이 있고 단아한 인상을 주는 작품으로, 조선후기에 제작된 작품으로 추정된다.

문화재지정 현황

문화재지정 현황 테이블 - 문화재구분, 지정번호, 지정일, 제작연대, 시대 정보 제공
문화재구분 지정번호 지정일 제작연대 시대
도지정문화재 543호 2013.10.24 조선시대

주변관광지

안내반경 5Km내 관광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시는길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단성IC→원지 방향(국도 20호)→문대삼거리→황매산 방향(지방도 1006호)→신등면 양전리→정취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