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

약초재배에 관한 모든것!

재배법에 관한 정보-아래의 약초이름을 클릭하시면 각 재배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더덕

더덕

  • 생약명: 양유근
  • 이명: 산해라(山海螺)
  • 과명: 초롱꽃과
  • 생육상: 다년생덩굴초본

일반적 특성

"사삼" 란 참조

재배방식

지주재배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지주를 세우는 방식에 따라 일자형(수직형), A형(∧형), П형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폐비닐하우스의 철제지주를 그대로 활용하는 새로운 재배기술이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다.

기후

우리나라 전역에 재배가 가능하지만 섬이나 해안지대 등 해풍이 심한 곳에서는 재배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기는 하지만 양지에서 재배하는 것이 뿌리의 생육이 좋고 꽃피는 시기도 빨라진다. 또한 일교차가 큰 지역에서 생육이 잘되나 높은 산간지대 에서는 햇볕의 양이 부족할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토질

토질은 뿌리가 곧고 길게 뻗으므로 물빠짐이 좋고 토심이 깊은 곳이 좋다. 부식질이 많은 모래참흙 땅으로서 가뭄이 계속될 때는 물대기를 할 수 있는 곳이면 이상적이다. 자갈이 많은 곳이나 모래땅에서는 뿌리에 흠이 생기거나 잔뿌리가 많아 상품가치가 떨어지고 진흙땅이나 가뭄피해를 심하게 받는 곳도 뿌리 생육이 불량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산성땅에서는 생육이 불량하므로 석회를 주고 심는 것이 좋다.

품종

더덕은 품종육성 기관에서 육성된 품종은 없고 모두 야생종을 채종하여 순화재배한 것이다.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뿌리의 표면이 연한 흑갈색을 띠고 잔뿌리가 많고 가늘며 긴 계통과 뿌리표면이 붉은 색을 띠고 잔뿌리가 적으며 굵고 생장력이 왕성한 계통이 있는데 후자의 계통을 택하여 재배하는 것이 유리하다.

번식

더덕은 주로 종자번식을 하는데 육묘이식을 하면 잔뿌리가 많이 발생하여 상품성이 떨어지므로 보통 직파한다. 종자의 발아적온은 15~25℃로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잘 발아하고 발아에는 20일 정도가 소요된다. 종자가 발아하는데는 반드시 암조건이 필요하므로 파종 후 반드시 흙 덮기를 해주어야 한다.

파종

보통 90~120cm 정도의 두둑을 만들고, 종자를 흩어 뿌린 후 더덕 전용 유공 비닐을 씌운다. 발아가 된 후 한 구멍에 1~2개씩만 남기고 솎아주며 지주재배의 경우 자연스럽게 지주로 유인하여 올라갈 수 있도록 해 준다. 또는 약 10cm 간격으로 골을 만들어 줄뿌림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 관리에 매우 편리하다. 종자를 뿌릴 때는 종자가 작고 가벼우므로 잔모래와 1:4정도로 섞어서 파종하면 고르게 뿌릴 수 있다. 파종후에는 잘 썩은 퇴비와 모래참흙을 1:2(용량비)로 고루 섞어 채로 친 상토로 종자가 보이지 않게 0.5 cm 두께로 복토를 해주고 짚이나 건초를 덮어 수분유지를 해준다(발아가 시작되면 피복물을 걷어 주어야 한다.)
파종량은 10a당 3~6리터 정도의 종자가 필요하며 다소 배게 심어야 잔뿌리가 생기지 않고 상품성이 좋아진다. 파종기는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중남부 평야지대에서는 3월 하순~4월 상순이고 고랭지에서는 4월 중순에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다.
종자의 채종은 1년생 더덕에서 채종한 것은 종자 충실도가 떨어져 발아가 불량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2년생 이상의 건실하게 자란 모주를 대상으로 종자 채취를 하고, 채종용 모주를 별도로 지정하여 병해충의 피해를 입지 않고 건실하게 생육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요관리

가) 제초

육묘상의 경우에는 파종후 3일이내 펜디입제나 MO유제 1,000배액을 10a 당 100리터를 살포하고, 6월하순, 7월 하순 웃거름 시용과 동시에 제초하고 본밭에서는 이식복토후 미드수화제 400배액(물 20리터에 약 50g)을 10a 당 120리터정도 토양 처리한다.(파미드는 품목고시가 되어 있음)

나) 덩굴 올리기

본잎 3~4매가 되면 2~2.5미터 정도의 지주를 세워 덩굴 올리기를 해주어 통풍과 채광이 좋도록 해주어야 아랫잎까지 건전하게 살아 엽면적이 많아져 동화량이 증가하고 병해충 발생도 적어 수량이 많아진다. 덩굴 유인시에는 보통 오이망을 사용한다.

다) 병해충 방제

더덕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은 흰가루병, 녹병, 점무늬병, 진딧물류, 차응애 등이 있는데 녹병에는 마이탄수화제, 터부코나졸유제, 헥사코나졸액상수화제 등이 품목고시 되어있고, 점무늬병에는 디페노코나졸유제, 아족시스트로빈액상수화제, 지오판수화제 등이 품목고시 되어 있으며, 진딧물류에는 베핀스린수화제가, 그리고 차응애네는 비펜스린수화제, 아세퀴노실액상수화제, 클로르훼나피르유제, 테부펜피라드유제 등이 품목고시 되어 있다.

라) 수확 및 조제

수확기는 본밭에 심은 후 2~3년째 가을에 하는데 생육이 정지된 10월 중순~11월 상순에 한다. 대개 2년생 더덕이면 수확할 때 무게가 30~50g 정도 된다. 수확 할 때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캔 뿌리는 크기별로 분류한다. 약재로 가공할 것은 망사장갑을 끼고 훑거나 딱딱한 플라스틱 솔로 문지르면 껍질이 벗겨진다. 화력건조 시에는 온도가 6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 색깔이 검게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