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1유형 출처표시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고 - 언론보도 게시물이며,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노인과 같이 누리는 행복산청 청사진 그린다
작성자 기획감사실
내용
노인과 같이 누리는 행복산청 청사진 그린다 1
노인과 같이 누리는 행복산청 청사진 그린다 2
전체의 34%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활동보조기․전동휠체어 등 예산투자
목욕비 지원사업 3억5000만원 투입
군의회 고독사 예방조례 통과 공감대

산청군이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살기 좋은 지역을 만들기 위해 ‘실버카’ 지원사업 등 다양한 노인복지정책을 펼친다.

29일 군은 올해 노인활동보조기(실버카), 전동휠체어 지원 사업 등 8개 분야 노인복지정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현재 지역 내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전체 인구의 34%인 1만2000명에 이른다. 군은 이같은 실정에 착안 지역 어르신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먼저 민선7기 군수공약사업인 노인활동보조기(실버카. 전동휠체어)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실버카 지원사업은 만65세 이상 노인성 질환으로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노인 200여명을 대상으로 노인활동보조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9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이 사업이 진행되면 노인들의 보행불편 해소는 물론 사회활동 참여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약사업 외에도 △노인 목욕비 지원사업 △독거노인․중증장애인 응급안전 알림서비스 △경로당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경로당 신개축 개보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등의 사업을 실시한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노인 등 취약계층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독거노인․중증장애인 응급안전 알림 서비스’사업이다.

이 사업은 소방서와 연계해 신속한 사고 대처 체계를 제공함은 물론 응급요원의 가정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안전도 확인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신동복 산청군의회 부의장이 대표 발의한 ‘산청군 1인가구의 고독사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의회 본회의를 통과해 홀로 어르신 등의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전망이다.

‘노인 목욕비 지원사업’은 지역 내 70세 이상 어르신 9000여명에게 분기별로 목욕권을 무상으로 지급하는 사업이다. 심신의 건강유지는 물론 노년기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다. 군은 이사업에 연간 3억5400만원의 자체 예산을 투입한다.

이외에도 ‘경로당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332개 경로당에서 노래교실, 건강체조 등의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지역 내 7개 수행기관을 통해 노노케어, 학교급식지원봉사 등 ‘노인일자리․사회활동 지원사업’도 진행한다.

산청군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구조 속에서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실에 맞는 맞춤형 복지제도를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 산청 천하태평장미원, 장미전시회 마련
다음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