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소개

왕산 사진
왕산

왕산 소개

가락국의 마지막 왕인 구형왕의 능과 삼국통일의 주역 김유신이 활쏘기를 했다는 사대(射臺)가 있는 왕산은 높이 925.6m로 금서면 일대에 높이 솟아 있다.
지리산에는 예상외로 가락국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다. 왕산과 지리산을 연결하는 깃대봉에 이어 아직도 성곽의 모습이 남아 있는 왕등재, 칠선계곡 쪽에 있는 국골 등에는 가락국의 전설이 살아 있다. 깃대봉은 가락국을 상징하는 깃대를 꼽은 곳이며, 왕등재는 왕이 올랐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주변에는 토성이 남아 있다. 또 국골은 나라가 있었던 골짜기란 뜻으로 곡식을 보관했다는‘두지터’와‘얼음터’등의 지명이 있으며, 칠선계곡 입구에 있는 마을 추성리도 국골에 있었던 추성산성에서 따온 이름이라는 것이다. 역사를 잃어버린 나라라고 일컫는 가락국의 내력이 전설로 전해 오는 현장이 지리산록이다.
왕산의 산행은 금서면 화계리에 있는 덕양전 옆길을 따라 1km 정도 거리에 있는 구형왕릉에서 시작된다. 덕양전에는 홍살문을 비롯해 구형왕과 왕비의 영정을 모신 영정각, 안향각, 연신문, 추모재, 정숙당 등의 건물들이 가득하다. 산청읍에서 버스를 이용했다면 여기서 내려야 한다. 자가용은 구형왕릉까지 갈 수 있다. 등산로는 왕릉으로 향하는 다리를 건너기 전에 왼쪽 계곡을 따라 오르는 길과 왕릉의 돌담 옆으로 이어진 길이 있다. 어느 쪽을 들머리로 해도 상관없다. 왕산은 구형왕릉을 중심으로 긴 타원형으로 한바퀴 돌아오는 코스가 개발돼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등정은 능선에 샘이 있는 왕릉의 돌담을 따라 오르는 길을 택한다. 5분 가량 힘든 비탈길을 오르면 소나무 숲 가운데로 난 부드러운 흙길이 한동안 계속된다. 이 오솔길을 1시간 가량 오르면 시야가 트이는 넓다란 잔디밭에 다다른다.
여기서 10여분 오솔길을 오르면 주능선에 오르게 된다. 구형왕릉을 출발한지 1시간 40여 분이면 일명 여우고개라는 잘록한 고개에 올라선다. 막바지 오르막은 겨울이면 얼었다 녹았다 하는 기후변화로 꽤나 질퍽거린다. 억새가 볼만한 여우고개에 올라서면 오른쪽에는 필봉이, 왼쪽에는 왕산 정상이 보인다. 그러나 사실은 왕산의 정상은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눈 앞에 바로 보이는 둥그런 봉우리인지 삐죽삐죽한 바위가 솟아 있는 암봉인지 멀리서 봐서는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왕산 위치

경남 산청군 금서면 화계리

왕산 찾아오시는 길

  • [대전-통영간 고속도로]대전통영간 고속도로 - 생초IC-금서면 화계 -왕산
  • [국도3호선]생초면 - 금서면 화계 - 왕산

왕산 등산코스

  • 종주코스덕양전(1km)→왕릉(4km)→바람재(1km)→왕산(2km)→신정마을
  • 망경대코스특리강구폭포(2.7km)→필봉산(2km)→왕산(1km) →망경대(2km)→왕릉(1km)→덕양전
  • 류의태 약수터코스덕양전(1km)→왕릉(2km)→류의태약수터(2.5km)→왕산(1km)→망경(2km)→왕릉(2km)→덕양전
필봉산 사진
필봉산

필봉산 소개

선비의 고장 산청을 상징한다는 필봉산은 858.2m높이로 금서면 일대에 높이 솟아있다.
여우고개에서 보이는 필봉의 모습은 독특하다.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산의 이름대로 붓 끝을 연상해 필봉(筆峰) 또는 문필봉(文筆峰)으로도 볼 수 있겠으나 혹자는 여인의 가슴을 연상해 유방봉, 유두봉으로 부르기도 한다. 높이는 이웃한 왕산보다 75m가 낮지만 산의 모습이 인상적이라 시야에는 필봉산이 먼저 들어온다. 필봉산 정상은 눈에 보이는 그대로 바윗덩어리로만 이루어져 있는데다 뾰족하고, 사방이 가파른 급경사라 여우재쪽 외에는 접근하기가 까다롭다.
필봉산은 국가지원지방도 60호 상에 있는 특리다리나 금서면 항양마을에서 오르는 독립 산행코스가 있으나, 대체로 구형왕릉을 들머리로 여우재에 올라 여기서 20여 분 거리에 있는 필봉을 다녀와 왕산 정상으로 해서 구형왕릉으로 되돌아오는 코스를 택한다. 자가용이 아닌 교통편을 이용할 수 있으면 구형왕릉에서 왕산∼여우재∼필봉산∼향양리로 하산하는 종주코스도 좋다. 향양리 코스는 거의 일직선이라 할 만큼 가파르다. 그러나 정상 부근을 벗어나면 부드러운 흙길인데다 오솔길이 정감있어 하산은 힘들지 않다. 전체 산행시간도 4시간 30분 정도라 이상적인 코스이기도 하다.

필봉산 위치

경남 산청군 금서면 화계리

필봉산 찾아오시는길

  •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 산청IC-금서면 특리 동의보감촌 -필봉산
    •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 생초IC-금서면 화계리 구형왕릉 -필봉산